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소방서 소식

제목
‘아이돌봄가정’, 단독경보형감지기 무상지원
작성자
정선홍보
등록일
2025-08-11
조회수
28
내용

정선소방서(서장 유영민)는 관내 아이돌봄가정을 대상으로 단독경보형 감지기 무상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보급 사업은 아이 돌봄 중 보호자 부재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사고를 예방하고 최근 발생한 노후 아파트 화재로 인한 어린이 인명피해와 같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원 대상은 총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첫째, 2005년 이전에 사용 승인을 받은 아파트에 거주해야 한다. 둘째, 해당 세대는 화재 시 초기 진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셋째, 최근 3년 이내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한 이력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가 거주하고 있는 가정이 대상이다.

 

정선소방서는 이 사업을 통해 관내 어린이 돌봄 가정의 화재 위험 인식을 높이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무상 지원되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통해 즉각적인 위험 감지를 도와줌으로써, 초기 대처와 가족 안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정선소방서는 주거 환경 개선과 화재 예방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이번 지원 사업이 아이돌봄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안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선소방서에서는 화재예방 캠페인과 연계해 단독경보형 감지기의 설치 방법 및 사용 요령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이로써 아이돌봄가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유영민 서장은 화재에 취약한 아이돌봄가정의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 가정은 빠짐없이 신청해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로 가족 안전을 한층 강화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감지기 지원을 원하는 가정은 정선소방서 대응총괄과(033-560-6325)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와 절차 설명을 받을 수 있다.

 

정선소방서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원 정책과 화재 예방 활동을 펼치며,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관련사진 2. .

단독경보형감지기 무상지원.jpg
단독경보형감지기 무상지원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