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진소식
본문 시작□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는 지난 16일 춘천시 온의동 소재 센트럴타워 푸르지오에서 화재진압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본 건축물은 지상49층, 지하6층 규모의 복합건축물로 지난 1월 12일 소방시설이 완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49층 아파트세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 이날 화재는 소방차량 14대, 소방인력 42명이 투입됐으며, 약 2시간 여 만에 진압됐다. 또한 춘천소방서에서 보유하고있는 고가사다리차량은 최대높이가 53m, 즉 아파트 18층 높이까지 활용할 수 있어 화재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했으며, 세대 내 엘리베이터 또한 간헐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임에 따라 소방대원이 소화기와 진압장비들을 들고 직접 49층까지 계단을 이용해 뛰어올라가 화재를 진압해야했다.
○ 이후 춘천소방서에서는 지난 1월 21일 소방활동 검토회의를 개최하여 ▲화재발생 후 화재원인과 피해상황 ▲화재진압활동상황 ▲인명대피상황 등을 분석⋅검토해 예방⋅진압자료로 활용하는 등 당시 화재 출동대원들이 현장에서 출동대별 조치사항을 발표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등을 공유하여 이후 재난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위한 노력을 해왔다.
○ 이번 훈련은 오후 2시부터 약 2시간동안 진행됐으며, 소방차량 3대, 소방인력 11명이 참가한 가운데 연결송수관 설비를 활용하여소화수를 49층까지 공급하고 옥상에서 방수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옥내소화전을 활용한 초기 화재진압 훈련도 실시했다.
□ 주진복 서장은“실제상황을 가상한 실기⋅실습 위주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현장대원의 상황대처능력을 제고하고 체계적인 현장안전관리 교육과 동시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