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본문 시작
제목
언론보도(06.17)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9-07-03
조회수
742
내용

강원일보

 

 노인 안전사고 대부분 가정에서 발생

 

국소비자원의 보고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층의 안전사고가 2004년 304건이던 것이 매년 증가해 2008년에는 2,638건으로 나타났다.

 

노인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바로 우리가 가장 안전하다고 여기는 `가정' 이다. 가정 내 노인 안전사고 유형으로는 `추락' , `넘어짐' , `미끄러짐' 사고가 54.9%(1,449건)로 가장 많았으며 화장실, 욕실에서의 사고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노인 안전사고에서 가장 많은 추락과 같은 낙상이 75세 이상 노인 사고사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노인이 젊은 사람에 비해 청력과 시력 등 감각기관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고 면역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1960년 이래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의학의 발달, 그리고 보건 위생의 개선 등으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 인구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도내 화재, 산악 사고 등 안전사고로 119구조대원들이 구조한 노인은 모두 630명으로 전체의 14.5%를 차지했으며 특히 119구급대원들의 구급 이송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구급인원(5만8,231명) 중 노인이 2만4,232명(41.6%)을 차지해 노인의 119 수요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고 노인 안전 복지의 한 축을 이루고자 소방에서는 노인전담 구급차(Silver Ambulance)를 도입, 생활 형편이 어렵고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등이 쉽고 편안하게 병원을 방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총 7대의 노인전용 실버구급차를 운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3년 동안 9,081 노인가구에 소화기와 노인복지시설(3,347개소)에 3,932개의 감지기를 무료로 설치하고 전기·가스시설을 점검해주고 있다.

 

또 노인 대부분이 경로당과 마을회관에 모여 하루 를 보냄에 따라 지난해 말부터 올 2월까지 도내 경로당과 마을회관 3,427개소를 일제 점검,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해 노인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노인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문제는 남의 일이 아닌 우리의 문제이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옛말이 있듯이 노인 안전을 위한 활동에 주민 모두가 동참해 주길 당부하며, 올 6월과 7월은 30도를 넘는 무더위가 자주 나타나고 특히 7월은 고온 현상이 심할 것 같다고 한다. 폭염 시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 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외출해야 한다면 옷차림은 가볍게 하고 외출 전에 미리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해야 겠다.  왕재섭 도소방본부장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정기교육 `호응

 

춘천소방서 양구119안전센터가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교육을 정기적으로 마련해 호응을 얻고 있다.

 

양구119안전센터 장춘식 소장과 박종상 대원 등은 16일 양구경찰서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및 사건 사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요령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했다.

 

경찰관과 전·의경들은 이날 교육을 통해 긴박한 현장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렀고 일상 생활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다

 


 

 철원소방서 서민생활119지원단 확대 회의

 

철원소방서(서장:김진봉)는 16일 서민생활 119지원단 확대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월부터 실시된 서민생활안전 119지원단의 활동실적 평가가 이뤄졌다

 


 

 시의용소방대 희망강릉 365 성금 전달

 

강릉시의용소방대(대장:최길영)는 16일 시청을 방문해 최명희 시장에게 저소득층 후원사업인 `희망강릉 365' 성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강원도민일보

 

화재취약지 소방시설 확대 보급, 철원소방서, 서민생활 안전 119지원단 실적 평가

 

철원소방서가 16일 서민생활119지원단 확대방안 대책회의를 열고 지난 2월부터 실시한 서민생활안전119지원단의 활동실적을 분석평가한 후 지역 주민을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까지 119지원단이 실시한 주요활동 내용은 사랑의 연탄배달, 기초생활수급자 등 화재취약대상 기초소방시설 확대보급, 1의용소방대 1마을 자매결연을 통한 예방활동강화 등이다.

 

김진봉 철원소방서장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서민생활안전119지원단의 활동영역을 확대하는 등 주민생활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철원소방서는 지난 12일 한국폴리텍Ⅲ 대학 강릉캠퍼스에서 개최된 제2회 강원도 풍수해 대비 영상도상훈련 경연대회에 참가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속초소방서 유공 군인 표창

 

초소방서 김시균 서장은 16일 서장실에서 지난달 27일 속초 아바이마을 앞바다에서 자살을 시도한 할머니를 응급구조한 육군102기갑여단 원충식(29) 중사에 대해 유공자 표창을 전달했다

 


 

방송보도

 

 여름철 풍수해 인명구조훈련 (삼척MBC)

 

삼척소방서가 여름철 집중호우 등 풍수해에 대비한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삼척소방서는 오늘 오십천 둔치에서 119 구조대원과 소방센터대원 등 125명이 참가한 가운데 풍수해 대비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장마철 집중호우로 등산객들이 계곡에 고립된 상황을 가정해 로프총을 활용한 구조훈련과 로프 매듭법 등 구조장비 사용법을 교육했습니다

 


 

정선군, 건설현장 재난 예방 당부

 

정선군은 오늘 건설공사 관계자 연석회의를 열고 여름철 풍수해 예방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관련 공무원과 건설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정선군은, 철저한 현장관리와 예찰활동으로 인명사고 방지에 최선을 다하도록 만반의 조치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현재 추진중인 사업의 조기 완공을 목표로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