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가을 단풍철이 돌아왔다. 설악산 대청봉의 단풍을 시작으로 이제 강원도 유명한 산들이 온통 홍엽으로 물들고 많은 등산객들이 찾을 것이다.
가을산은 우리에게 다양한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지만 사실 우리 119구조대는 가을 단풍철이 다가오면 여느 때와는 달리 더욱 긴장하게 된다.
매년 이맘 때가 되면 가을산행으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산행에 대한 자만심과 안전수칙 미준수로 고통을 받고 심지어 목숨까지 위협받는 사례가 많아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가을 산행 전에 몇 가지의 안전수칙만 알아 둔다면 안전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
첫째, 산을 오르기 2~4시간 전 식사를 마치고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전신의 근육을 풀어준다.
둘째 기상악화 등 갑작스런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손전등, 두꺼운옷(우의), 비상식품, 구급약품 등을 지참한다.
셋째, 산행 목적에 맞는 등산복, 등산화 등 안전장구를 철저히 착용한다.
넷째,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여 오후 4시 이전에 하산하도록 한다.
다섯째, 등산 중 음주행위, 위험행위는 안전사고의 주원인이므로 절대로 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 발생시 당황하지 말고 위치표지판 등으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119에 신고한다.
모처럼 즐거운 가을산행을 과신과 무리한 행동으로 자신과 가족들의 행복한 시간을 망치지 말고, 간단한 안전사고 예방수칙을 상기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산행을 하였으면 한다.
[홍천소방서 예방안전과장 이석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