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언론보도
본문 시작가족의 행복과 안전을 책임지는 우리의 안식처‘집’, 하지만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마로 인해 우리 삶의 터전인 ‘집’을 송두리째 빼앗길 수 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전제 화재 21,095건 중 주택화재는 23.4%(4,948건)를 차지하였으며, 그로인한 사망자 비율을 68.4%(128명)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매년 많은 재산·인명피해를 야기하는 주택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필히 설치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주택이나 다세대주택 등에 반드시 설치해야 되는 소방시설로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2023년 주택화재 사망자는 8명, 부상자는 52명으로 2022년 대비 사망자는 63.6%(14명), 부상자는 18.5%(12명)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을 알 수 있다.
소화기는 내장되어 있는 소화 약제를 분사함으로서 화재를 진압하는 장비이며, 화재 발생 초기 시 소방차 1대와 맞먹는 위력을 가진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화재 상황을 인지하여 경보음을 발하는 장비로 화재를 조기에 알려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해야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근처 대형마트, 소방시설 판매점,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설치방법도 매우 간편하다.
우리 모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통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항상 상기시키며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나가길 바란다.
강원특별자치도 인제소방서 소방교 이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