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
제목
영월소방서, 주방 화재 대비 K급 소화기 비치 홍보
작성자
영월홍보
등록일
2020-01-14
조회수
704
내용

□ 영월소방서(서장 김창현)는 지난 13일 ‘2019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및 2020년도 설 연휴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주방 화재로 인한 군민의 인적·물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공동주택, 아파트, 전통시장 등에 K급 소화기 비치를 위한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 주방 화재는 대부분 식용유의 과열로 발생되며, 물을 뿌리면 불길이 더 치솟아 큰 화재로 번질 수 있다. 식용유는 발화온도가 288℃~385℃로, 분말소화약제로 식용유 표면의 화염을 제거하여도 기름의 온도가 발화점 이상으로 가열된 상태로 재발화할 가능성이 높다.


□ K급 소화기는 대상물 발화온도를 30℃정도 낮추는 냉각효과와 방출시 비누가 거품을 형성하여 액체 표면을 덮는 질식효과도 갖추고 있어 그 적응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방화재에 효과적으로 진화가 가능하다.


□ K급 소화기 설치 의무 대상은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 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ㆍ군사시설의 주방이다. 면적 25㎡ 미만의 주방에는 K급 소화기 1대를 설치하고 면적 25㎡ 이상의 주방에는 K급 소화기 1대와 초과하는 25㎡마다 분말 소화기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 소방서 관계자는 “주방에 하나씩 K급 소화기를 설치한다면 화재 예방과 함께 인명ㆍ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K급 소화기 비치는 나의 직장, 가정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다”고 전했다.

k급 소화기.jpg
첨부파일
k급 소화기.jpg (다운로드 수: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