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소식

본문 시작
제목
철원소방서, 겨울철 전기화재 주의보 발령... 예방 수칙 준수 강조
작성자
철원
등록일
2025-01-14
조회수
74
내용

철원소방서(서장 이광순)는 겨울철 전기 사용량 증가로 인해 전기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전기화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시민들에게 전기화재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국가화재안전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겨울철은 전열기구 사용 증가로 인해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화재가 연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전열기구의 과부하, 콘센트 다중 연결, 노후화된 전선 사용 등이 꼽힌다.

 

철원소방서는 다음과 같은 전기화재 예방 수칙을 제시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실천을 요청했다.

첫째,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전열기구를 동시에 사용하는 문어발식 콘센트를 지양하고 전열 기구 사용 시 정격 용량을 반드시 확인하고 적정 전력을 유지해야 한다.

둘째, 오래된 전선이나 콘센트는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손상된 부분은 즉시 교체하여야 한다.

셋째, 전기 히터나 전열 기구는 가연성 물질과 충분히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철원소방서는 지역 내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주택 등을 대상으로 전기 설비 점검을 강화하고, 겨울철 전기화재 취약 시설에 대한 예방 순찰을 진행 중이다. 또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기화재 예방법과 초기 진압 요령을 교육하며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처 방법을 홍보하고 있다.

 

이광순 서장은 전기화재는 사소한 부주의로 시작되지만, 대형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모든 가정과 사업장에서 전기기기의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철원소방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기화재 예방 활동과 점검을 통해 주민들이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