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본문 시작 공공아이핀 일제정비 안내사항
○ 추진배경
- 최근 사고관련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 및 보안 강화
- 주기적 본인확인 및 비밀번호 변경 의무화 등으로 공공아이핀 도용 근절
○ 추진내용
- (일제정비 기간) ‘15년 5월 1일 ~
- (일제정비 대상자) ‘15년 5월 1일 이전 공공아이핀 가입자 전체
※ 민간아이핀(NICE, 서울신용평가, KCB 아이핀) 가입자는 해당 없음
○ 주요내용
- 원칙적으로 5월1일부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재인증시 유효기간 부여)
√ (재인증 받은 경우) 유효기간* 1년 부여 *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인증하는 경우 유효기간 3년 자동 부여 √ (재인증 못한 경우) 5월1일 이후 공공아이핀 첫 1회 사용시점부터 임시사용기간* 7일 부여, 만료 前 재인증을 통해 연장 필요 *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은 공공아이핀의 경우는 임시사용기간 1개월 ※ 임시사용기간이 지난 경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 |
- 재인증시 비밀번호 변경과 이메일 등록과정도 같이 진행됨
○ 일제정비 방법
- 기존 공공아이핀 가입자(www.g-pin.go.kr)
▸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아이핀 재인증(1년 유효기간 부여)한 이후 사용
①아이핀 재인증(공인인증서, 주민증 발급정보 / 주민센터 방문)→ ②비밀번호 변경 및 이메일 등록 (미등록 시) → ③유효기간 1년 부여(주민센터 방문한 경우는 3년) → ④아이핀 사용 |
※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
▸ 공공아이핀 우선 사용 후 다음에 인증하기
①아이핀 사용(최초 사용시, ‘15.5.1~) → ②임시사용기간 1주일(주민센터 가입자 1개월) 부여 → ③-1 임시사용기간 내 재인증(아이핀 사용) or ③-2 임시사용기간 만료(재인증 후 사용) |
※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
- 신규 아이핀 가입자 : 가입일로부터 유효기간 1년 부여(주민센터 방문 3년)
○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Q&A)
질 문 |
답 변 |
Q. 일제정비란 무엇인가요? |
A.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15.5.1부터 공공아이핀 이용 시 본인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공공아이핀 일제정비를 실시합니다. 일제정비 기간(‘15.5.1~)동안 본인확인을 받지 않으면 공공아이핀 이용에 제한을 받습니다. |
Q. 유효기간이 무엇인가요? |
A. 공공아이핀 가입 후에도 주기적으로 본인확인을 통해 아이핀 도용 등 부정사용을 근절하기 위해 설정한 기간입니다. |
Q. 재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공공아이핀 홈페이지) |
A. 공공아이핀(http://www.g-pin.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아이핀 재인증’메뉴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주민증 발급일자정보로 본인확인을 하고 현재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 이메일 정보를 입력 해야 합니다. 해당 정보 입력을 완료하면 재인증처리가 되고 유효기간이 부여됩니다. |
Q.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본인확인수단이 없으면 재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주민센터) |
A.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 센터에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주민증,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을 소지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재인증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Q. 공공아이핀 가입 시 본인확인 방법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른가요? |
A. 예. 공공아이핀 가입 시 본인확인 방법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릅니다. 홈페이지(공인인증서 또는 주민증 발급정보)에서 가입한 경우 유효기간은 1년이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가입하신 경우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
Q. 오늘 인증 받았는데 임시사용기간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임시 사용기간이 뭔가요? |
A. 2015년 5월 1일 이전 가입자가 첫1회 사용 후 본인확인을 하지 않으면 임시사용기간이 부여됩니다. 홈페이지(공인인증서, 주민증발급정보) 가입자는 최초 사용으로부터 1주일, 주민센터 방문 가입자는 최초 사용으로부터 1개월간만 공공아이핀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시사용기간 경과시 재인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
Q. 공공아이핀 가입시 이메일이 필수 입력사항이라고 하는데 주민센터의 공공아이핀 발급 신청서에는 이메일 입력란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
A. 공공아이핀 발급 신청서에는 이메일 입력란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주민센터에서 아이핀 가입 후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재설정 시 이메일을 반드시 입력하여야 합니다. |
Q. 재외국민, 외국인은 유효기간 갱신을 어떻게 하나요? |
A.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재인증을 클릭하면 내국인, 재외국민, 외국인 구분이 있습니다. 재외국민 경우에는 PR여권으로, 외국인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통하여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
Q. 유효기간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
A.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