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본문 시작
제목
언론보도(3. 8) - 화재와의 전쟁 선포 외 1
작성자
속초소방서
등록일
2010-03-08
조회수
644
내용

【서울신문, 연합뉴스, 뉴시스】

소방방재청, 화재와의 전쟁 선포

【강원일보】

기숙학원, 재난예방 점검 강화

행정안전부는 안전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재난예방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달부터 상시 점검을 위한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을 본격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발생한 실내 사격장·냉동창고 화재사고 등 계절 및 제도적으로 취약한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등을 통해 재난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은 연간 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1차적으로 학기 초 재수생을 중심으로 이용자 수가 많은 숙박시설을 갖춘 기숙학원에 대해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지역 소방서, 전기·가스안전공사 등과 합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기숙학원의 경우 안전에 대한 관리 주체 등이 명확하지 않고, 정기적인 안전점검 등이 이뤄지지 않아 대형사고 발생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앞으로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의 상시점검 시스템 가동을 계기로 재난 가능성이 있는 취약요인 등을 사전에 발굴하고, 제도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등 안전사고의 선제적 예방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6일 정부중앙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소방방재청 주최로 열린전국 소방지휘관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이 정책토론을 하고 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2010년을 화재피해 저감 원년의 해로 정하고 '화재와의 전쟁 선포식'도 개최했다. 화재와의 전쟁 선포식은 부산 실내사격장 화재 같은 후진적 대형화재 근절과 국민안전에 대한 사회적 자기책임 실현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소방관서장 지휘부 2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정책토론이 진행됐다고 소방방재청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