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메뉴 이미지

외국소방이야기

제목
소방피복을 올바르게 관리하기 위한 10가지 실용팁
작성자
조현국(철원)
등록일
2017-11-02
조회수
1205
내용

 

소방피복 : 올바른 관리를 위한 10가지 실용팁

독일 소방잡지에 얼마전 게재된 세탁관리 실용팁 10가지입니다.

 

출처 :

https://www.feuerwehrmagazin.de/wissen/feuerwehrbekleidung-10-praxistipps-fuer-die-richtige-pflege-72979

 

소방피복은 각종 재난현장에서 여러 임무를 수행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을 견뎌내야 한다. 더욱이 최근에 사용하고 있는 소방대의 현장활동복장은 불속에서도 화염과 열기를 견뎌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올바른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 세탁을 잘못하게 된다면 난연성능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특수 산업용 세탁기 덕분에 소방대에서는 현장활동복장을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1. 제품의 구입 시 피복특성에 주의

제품의 구입 시 보풀이 생겼는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또한 모든 충전재는 분리하거나 고정을 시켜서 세탁 시 빠져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방화복에 부착된 추락방지 슬링 역시 뜯겨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바코드를 이용한 명확한 표시

현재까지는 바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시류에 맞는 적정한 방법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바지와 상의의 개별 데이터가 기록되도록 해야 한다. 특별히 현장활동복장에 있어서는 세탁의 횟수 데이터도 기록해야 한다. 여러 피복제조사에서 이와 관련하여 적합한 전자정보처리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3. 화재진압현장에서 착용한 소방대의 방화복은 밀봉포장

화재현장에서 착용한 방화복에 묻은 오염물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밀봉포장을 한 다음 피복처리 담당자에게 보내거나 소방대 청사에 세탁을 위해 대기보관할 것을 권장한다.

 

4. 모델이 서로 다른 복장은 분리 세탁

동일 종류의 방화복을 세탁해야 깨끗함을 유지하는 것이 쉬워진다. 현장에서 사용된 여러 종류의 방화복이 모였을 경우 분리세탁을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상의와 바지는 서로 다른 색상과 직물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대체로 서로 다른 세탁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5. 특수 산업용 세탁기의 사용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가정용 세탁기를 소방대의 방화복에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가정용 세탁기는 일반적으로 충분한 세탁용량을 갖고 있지 못하다. 또한 대체로 방화복의 세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많은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 세탁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평소 세탁할 방화복이 많은 경우라면 적합한 세탁기를 구입하는 것에 돈쓰는 것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6. 추가 세탁 첨가물의 사용 금지

피복 제조사들은 사용할 세제의 종류를 권장하는데, 대개는 산업용 세탁에 사용되는 것들이다. 직물의 성능을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표면막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표백제나 섬유린스 등의 추가적인 물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7. 주머니 비우는 것을 명심

세탁을 하기 전에 반드시 상의와 바지 주머니를 비워야 한다. 벨크로로 되어 있는 것은 닫아주어야 하고 등에 붙이는 소속 표시는 가급적 떼주는 것이 좋고 카라비너도 마찬가지다.

 

8. 수분침투 방지를 위한 함침

방화복에 수분이 침투하지 않도록 하는 최종단계의 함침은 피복관리에 있어 요구되는 사항을 계속 충족시키기 위해 해야 하는 의무사항이다. 함침은 적합한 건조기를 사용할 때만이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다.

 

9. 통기성이 있어야 한다

기름, , 그리스, 오물이 묻지 않은 방화복만이 본래의 보호성능을 충분히 가질 수 있어 불에 타지 않고 일정 수준의 통기성을 제공할 수 있다.

 

10. 제조사 제공정보를 참고

세탁과 함침의 모든 단계에서 모든 피복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무조건 고려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