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메뉴 이미지

외국소방이야기

제목
픽토그래프(pictographs)를 활용한 소방안전
작성자
이상호(본부)
등록일
2018-02-12
조회수
1565
내용


픽토그래프(그림문자)는 의미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표의문자이다. 상형문자, 단어문자의 이전 단계로서 원시적 문자이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표의문자이자 시각 디자인으로서 사용된다. 간단하고 축약적인 그림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다문화 사회로 가고 있는 우리의 경우에 이민자 또는 외국인에게 화재예방과 관련한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미국의 경우, 가장 큰 이민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중국계, 인도계, 스페인계 사람들뿐만 아니라 영어를 읽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화재안전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미연방소방국 홈페이지에 어떻게 픽토그램을 소방안전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사례와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https://www.usfa.fema.gov/prevention/outreach/media/pictographs/

 

이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단독화재경보기

 

주택용 화재감지기(연기감지기)는 모든 방마다 설치하고 침실과 분리된 장소, 그리고 주택의 모든 층에 설치한다.


Bedroom with a smoke alarm.



Hallway outside a bedroom with a smoke alarm.



House with properly placed smoke alarms.


그리고 화재감지기를 유지관리하는 방법도 픽토그램으로 소개하고 있다.


Calendar showing a monthly smoke alarm test date.



A finger pressing the test button on a smoke alarm.


Yearly calendar showing monthly smoke alarm test dates.


다음은 화재발생시 피난방법을 소개한 픽토그래래프이다.


A finger pressing the test button on a smoke alarm.

피난 훈련을 하기전 화재감지기가 울리도록 한다.


A family practicing their home fire escape plan.


가능한 자세를 낮추고 가장 가까운 문을 향해 피난하도록 한다.


A man closing the door behind him during the fire drill.


집안의 모든 사람이 대피했으면 산소가 유입되어 화재가 확대되지 않도록 문을 닫도록 한다.


 A woman reminding her family not to go back inside their home.


대피한 후, 집안에 귀중품이 있더라도 건물에 다시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