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음악과 율동으로 배우는 생명 살리기 첫걸음, 강원 아리119랑 CPR 체조 개발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5-08-21
조회수
15
내용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노인 대상 맞춤형 심페소생술 교육 콘텐츠로 강원 아리119CPR 체조를 자체 개발하고, 도내 전역에 보급하고 있다.

강원 아리119CPR 체조는 심정지 발생 시 즉각적인 심폐소생술(CPR)을 노인들도 쉽게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강원의 정체성을 담은 강원도 아리랑음악을 활용한 체조 형식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음악과 함께 반복 학습과 단순한 동작 위주로 구성해, 인지 기능과 운동 능력이 저하된 어르신들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체조는 821() 태백시에서 개최되는대한민국 시ㆍ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에서 첫 선을 보인다. 이후 노인복지관, 경로당, 요양시설, 지역축제 등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이며, 향후 한국119청소년단, 의용소방대와 연계해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본부장은 심폐소생술은 전 연령층에 중요한 기술이지만, 특히 어르신들에게는 더욱 절실한 응급처치다라며, “앞으로강원 아리119CPR 체조가 어르신들의 체력 증진은 물론 CPR 요령까지 익힐 수 있는 생활체조로 발전해, 2의 국민체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pr체조.jpg
첨부파일
cpr체조.jpg (다운로드 수: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