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소개
외국소방이야기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가 인터넷(http://www.ilo.org)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국제표준직업분류(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에 소개된 소방관 직업특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1. 소방관은 누구인가
다양한 긴급상황에 대응하여 생명을 구하고 재난구조와 재산상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와 예방을 준비하는 것이 이 직업에서 중요하다.
2. 이 직업에서 위험한 것은 무엇인가
- 소방관은 항상 가변적이고 불안정한 환경에서 일을 한다. 일 자체가 매우 격렬하고 여러 상황이 특수한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소방관은 교통사고, 산업재해, 홍수, 지진, 폭동, 위험한 화학약품이나 위험한 물질 누출현장, 항공 해양사고, 산악, 지하 등 다양한 응급상황에서 호출되고 구조작업을 해야 한다.
- 호출받는 환경의 특성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소방관들이 작업하는 장소에 잠재되어 있는 위험요소들을 거의 모르고 있다.
- 응급출동시 교통수단은 소방차, 구조차, 배, 헬기, 도로가 없는 곳에 접근하기 위한 접근용 교통수단(terrain vehicles for off-the-road access) 등을 이용한다. 응급 출동상에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 소방관들은 심혈관계 질병이나 사고후 정신적 스트레스 증후군에 직면해 있고 부적절한 인양작업으로 염좌 등의 손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3. 직업상 위험요소
소방관 직업상 위험요소는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사고로 인한 위험(추락, 충격, 폭발, 붕괴, 손상, 가스흡입이나 노출, 공기부족, 교통사고 등)
- 물리적 유해인자(붕괴, 유류 가스 등의 폭발적 점화, 화상, 고열 스트레스, 추위, 소음에 노출 등)
- 화학적 유해인자(부족한 산소, 일산화탄소 등 연소가스에 의한 중독, 화학물질 노출 등)
- 생물학적 유해인자(응급의료 상황시 환자로부터 전염병 노출)
- 인간공학적, 사회심리학적, 조직적 요인(외상후스트레스, 근골격계 손상 등)
이하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