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보도자료

제목
강원소방, 부처님 오신날 대비 전통사찰 화재안전점검
작성자
본부
등록일
2022-04-19
조회수
364
내용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윤상기)는 부처님 오신 날 대비 도내 전통사찰 및 목조문화재 등에 대한 화재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부처님 오신 날 전후 봉축행사에 따라 연등 설치를 비롯한 촛불·전기·가스 등의 화기사용 증가로 인한 화재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전통사찰 다수가 목조 건축물로 화재에 취약하며 산림 인접에 위치해 있어 자칫 화재발생시 산불로 확산 될 위험성도 내재 되어 있다.

최근 5(‘17‘21)년간 도내 사찰·문화재 화재발생 현황은 11건이 발생하였으며 28천만원의 재산피해와 1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발생원인은 전기적 요인 36.5%(4), 부주의 27.3%(3) 등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던 연등행사가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지역별 봉축행사 등이 재개 될 것으로 전망되어 많은 도민이 도내 사찰을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 소방본부는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도내 전통사찰 48개소에 대한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특별조사를 추진하며, 나머지 사찰에 대해서도 방문 안전컨설팅 등을 추진한다. 또한 부처님 오신날 전후하여 특별경계근무 등을 통한 소방력 전진배치로 초기 대응태세를 확립한다.

용석진 도 예방안전과장은 부처님 오신날을 대비하여 빈틈없는 화재예방 대책을 추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도민 여러분들 화재예방을 위하여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0419 보도자료.hwp (다운로드 수: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