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알림마당 메뉴 이미지

질의응답

  • 저속한 표현, 특정인 비방, 상업적 내용, 불법선거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는 사생활 침해나 부당하게 이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목
구급 채용 일원화에 대해 문의 합니다.
작성자
장유진
등록일
2018-01-13
조회수
670
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응급구조학과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2018년 강원도 구급대원 신규채용 공문을 보고 글을 올립니다.

 

구급(경력)채용 일원화는 경력 우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해야 할 현장이 경시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응급구조학과의 경우에는 환자구조 및 운반, 환자평가, 전문응급처치학, 외상환자처치학, 내과환자처치학, 대량재해, 병원 전 외상소생술 등 병원 전 단계에서 시행되는 처치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웁니다. , 주로 병원내에서 행하는 술기에 대해 배우는 간호학과와는 전문성이 전혀 다릅니다. 그리고 간호학과는 구급차동승실습 수료시간이 없는 것에 비해 응급구조학과는 현장실습, 구급차동승실습 및 응급실 임상실습시간도 수행하고 각 대학에서의 응급환자발생 시뮬레이션 실습시간 등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고시실기시험 종목에 1급 응급구조사들의 업무범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3~4년동안 병원 전 이루어지는 처치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해서 응급구조사가 양성되어지고 그에 대한 특채 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응급구조학과 특채가 특정 한 학과에게 특혜를 주는 형평성이 어긋나는 것이 아닌 배움에 대한 타당한 결과입니다.

지금 민원이 계속 들어와 일원화가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만약 이로 인해 민원이 계속 들어오게 된다면 또 바꾸실겁니까? 유예기간도 없이 이렇게 일방적으로 공고해야 할 것이 아니라 좀 더 지켜봐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유예기간을 가지고 이 사항에 대해 다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